홈 / 등급결정 신청 / 등급결정 평가지표

등급결정 평가지표

평가개요

현장평가 + 불시평가

  • 현장평가(전문가2인 / 당일)
    1. 호텔현황 브리핑
        호텔에서 호텔현황에 대한 사전 브리핑

    2. 질의응답
        각 부문별 관계자와 질의 응답

    3. 현장평가
        현장순회 점검 및 현장직원 인터뷰

    4. 평가 및 보고서 작성
        각 기준별 취득점수 합산 및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5. 강평
        각 부문별 심사위원이 최종강평
  • 불시평가(전문가1인, 소비자1인 / 당일)
    1. 공용공간 서비스
        현관로비, 화장실, 프론트, 인터넷예약, 고객등록카드
        작성 유무 등

    2. 객실 및 욕실부분
        객실, 룸서비스, 욕실

    3. 식음료 및 부대시설
        종사원 서비스, 업장내부 관리 및 청결, 주방시설 관리

    4. 식당
        주방청결, 쓰레기 분리수거, 식재료 보관 및 저장관리
        상태

현장평가 필수 평가항목

필수항목 미흡 시 등급불가

가.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보안시설(폐쇄회로) 설치 여부 필수 필수 필수
로비 공간 유무, 청결 및 관리 필수 필수 필수
현관 및 로비 종사원의 운영      
환전서비스 여부      
호텔 운영 전산시스템(PMS) 설치 및 운영     필수
프론트 근무자의 능력      
프런트 데스크의 서비스 수준      

나. 객실 및 욕실부문

객실 및 욕실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객실의 상태      
객실 내 가구 설치여부 및 관리상태      
객실 내 편의용품 제공여부 및 상태      
침대 및 침구류 관리 상태      
객실의 청결상태      
객실의 냉ㆍ난방상태      
객실의 방음상태      
객실의 보안관리 상태 필수 필수 필수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 안내도 부착여부      
객실 내 호텔의 제반 서비스에 대하여 한국어와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물 제공 (객실 TV동영상 또는 안내홍보물 등)      
고객 모니터링 시스템 필수 필수 필수
욕실의 편의용품 비치      
욕실 가구 (욕조 또는 샤워부스, 세면대 등)의 품질 및 훼손 정도 필수 필수 필수
욕실의 청결 및 관리상태 필수 필수 필수
욕실의 환기 및 배수상태 필수 필수  

다.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식 음료업장 유무 필수 필수 필수
주방 청결 및 쓰레기 분리수거 상태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상태 등      
휘트니스 센터의 제공 및 수준 등      
회의(연회장) 가능 시설의 유무      
회의실(Function room) 확보여부      
비즈니스센터 운영상태      

등급별 불시평가 항목

필수항목 미흡 시 등급불가

가.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전화를 받는 호텔직원은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로비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는가?
* 로비는 여유롭고 청결해야 하며, 진로를 방해하는 어떠한 방해물도 없어야 한다.
     
프런트의 직원들은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등록카드 작성 유무
* 신규 오픈 호텔의 경우, 오픈 일로부터 등록카드 작성 및 보관

* 필수 : 1년 이상 보관

필수 필수 필수

나. 객실 및 욕실부문

객실 및 욕실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객실 내 가구의 구비 및 관리상태
* 옷장, 테이블, 화장대, 서랍, 업무가 가능한 책상과 의자

* 필수 : 객실가구를 갖추지 않았거나 교체 필요성이 느껴질 정도로 훼손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침대는 정돈되고 안락하며 침대시트는 잘 다려서 주름이 없는가?

* 필수 : 침대 및 침구류의 교체가 필요한 수준인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객실 바닥 또는 카펫, 천정, 창문, 벽지, 커튼과 가구들은 청결한가?
* 훼손(균열, 이가 빠지거나 조각난 곳, 긁힌 자국, 오염, 변색)이 없어야 한다.

* 필수 : 객실이 매우 불결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객실 편의용품을 정연하게 지정장소에 비치하는가?
* 슬리퍼(2개), 메모지와 볼펜,티슈 등

* 필수 : 객실 편의용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불량인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에어컨과 히터는 정확하게 조절되고 올바로 작동하는가?
* 객실은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며, 고객이 원하는 객실온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필수 : 냉난방설비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객실 내 필기도구를 책상 위에 비치하고 아래 용품을 비치하는가?
* 불편신고엽서, 편지지, 편지봉투, 명함, 호텔엽서
 
객실은 방음이 잘되고 있는가?
* 객실과 객실, 객실과 복도, 객실과 외부간의 방음상태
* 벽의 차음상태, 객실유리, 문 등의 차음상태, 기기소음 또는 외부의 소음으로부터의 완벽한 방음 등
필수 필수 필수
객실 내 호텔의 제반 서비스에 대하여 한국어와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물 제공
(객실TV동영상 또는 안내 홍보물 등)
 
욕실의 환기 및 배수상태는 양호한가 ?      
욕실의 청결 및 관리상태
* 욕실바닥, 벽면, 천장의 청결상태
* 욕조, 변기, 세면대, 고무매트,비누받침대, 샤워기, 조명, 욕조손잡이의 청결상태
     
욕실 가구 (욕조 또는 샤워부스, 세면대 등)의 품질 및 훼손 정도
* 욕조의 크기, 안전 및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
     
호텔 욕실의 편의용품들을 잘 비치하는가?
* 헤어드라이기, 타월(4종 이상), 티슈, 비누, 샴푸, 린스, 샤워캡, toilet paper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 안내도 부착여부

* 필수 : 객실 내 비상시에 대비한 안내 자료가 없는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다.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평가항목 1성급 2성급 3성급
비즈니스센터는 전용공간으로 마련되어 이용이 편리한가?      
식음료업장 내부의 관리 및 청결상태(임대식당 포함)
※ 임대업장인 경우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인정

* 필수 : 조식 제공가능 식음료 장소 없으면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상태

* 필수 : 식재료 보관 및 저장상태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필수

평가개요

현장평가 + 암행평가

  • 현장평가(전문가3인 / 당일)
    1. 호텔현황 브리핑
        호텔에서 호텔현황에 대한 사전 브리핑

    2. 질의응답
        각 부문별 관계자와 질의 응답

    3. 현장평가
        현장순회 점검 및 현장직원 인터뷰

    4. 평가 및 보고서 작성
        각 기준별 취득점수 합산 및 조사결과보고서 작성

    5. 강평
        각 부문별 심사위원이 최종강평
  • 암행평가(전문가1인, 소비자1인 / 1박2일)
    1. 예약서비스
        전화응대, 예약상담

    2. 현관·주차
        호텔도착, 현관, 주차

    3. 로비·프론트
        로비환경, 프론트데스크(체크인)

    4. 객실서비스
        입실, 객실서비스, 야간근무서비스, 미니바,
        세탁서비스, 하우스키핑, 객실부가서비스,
        객실보안·안전

    5. 룸서비스
        서비스 주문상황, 결과체크
        (4성급 12시간, 5성급 24시간 필수)

    6. 비즈니스센터
        서비스 주문, 결과체크

    7. 식음료
        식당환경·환대, 메뉴주문, 시식
        (4성급 2개이상 업장, 5성급 3개이상 업장 필수)

    8. 체크아웃
        서비스 상태

    9. 배웅
        배웅서비스 상태

현장평가 필수 평가항목

필수항목 미흡 시 등급불가

가.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평가항목 4성급 5성급
보안시설(폐쇄회로) 설치 여부 필수 필수
로비의 안락감 필수 필수
현관 및 로비 종사원의 운영 필수
환전서비스 여부 필수 필수
호텔 운영 전산시스템(PMS) 설치 및 운영  
프론트 근무자의 능력 필수 필수
프런트 데스크의 서비스 수준 필수  

나. 객실 및 욕실부문

객실 및 욕실부문
평가항목 4성급 5성급
객실의 상태 필수 필수
객실 내 가구 설치여부 및 관리상태 필수 필수
객실 내 편의용품 제공여부 및 상태 필수 필수
침대 및 침구류 관리 상태 필수 필수
객실의 청결상태 필수 필수
객실의 냉ㆍ난방상태 필수 필수
객실의 방음상태 필수
객실의 보안관리 상태 필수 필수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 안내도 부착여부 필수 필수
객실 내 호텔의 제반 서비스에 대하여 한국어와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물 제공 (객실 TV동영상 또는 안내홍보물 등) 필수 필수
고객 모니터링 시스템 필수 필수
욕실의 편의용품 비치 필수
욕실 가구 (욕조 또는 샤워부스, 세면대 등)의 품질 및 훼손 정도 필수 필수
욕실의 청결 및 관리상태 필수 필수
욕실의 환기 및 배수상태 필수

다.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식음료 및 부대시설 부문
평가항목 4성급 5성급
식 음료업장 유무 필수(2개이상) 필수(3개이상)
주방 청결 및 쓰레기 분리수거 상태 필수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상태 등 필수 필수
휘트니스 센터의 제공 및 수준 등 필수 필수
회의(연회장) 가능 시설의 유무 필수 필수
회의실(Function room) 확보여부 필수 필수
비즈니스센터 운영상태 필수 필수

등급별 암행평가 항목

필수항목 미흡 시 등급불가

가.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공용공간 서비스 부문
평가항목 4성급 5성급
전화를 받는 호텔직원은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 필수 : 예약전화를 받는 직원들이 외국어 능력이 불가능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로비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는가?
* 로비는 여유롭고 청결해야 하며, 진로를 방해하는 어떠한 방해물도 없어야 한다.

* 필수: 로비의 충분한 공간이 없거나, 청결 및 관리상태가 매우 미흡하면 등급불가

필수 필수
프런트의 직원들은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 필수 : 프런트근무자 외국어 능력이 불가능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고객등록카드 작성 유무
* 신규 오픈 호텔의 경우, 오픈 일로부터 등록카드 작성 및 보관
   

나. 객실 및 욕실부문

객실 및 욕실부문
평가항목 4성급 5성급
객실 내 가구의 구비 및 관리상태
* 옷장, 테이블, 화장대, 서랍, 업무가 가능한 책상과 의자

* 필수 : 객실가구를 갖추지 않았거나 교체 필요성이 느껴질 정도로 훼손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침대는 정돈되고 안락하며 침대시트는 잘 다려서 주름이 없는가?

* 필수 : 침대 및 침구류의 교체가 필요한 수준인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객실 바닥 또는 카펫, 천정, 창문, 벽지, 커튼과 가구들은 청결한가?
* 훼손(균열, 이가 빠지거나 조각난 곳, 긁힌 자국, 오염, 변색)이 없어야 한다.

* 필수 : 객실이 매우 불결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객실 편의용품을 정연하게 지정장소에 비치하는가?
* 슬리퍼(2개), 메모지와 볼펜,티슈 등

* 필수 : 객실 편의용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불량인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에어컨과 히터는 정확하게 조절되고 올바로 작동하는가?
* 객실은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야 하며, 고객이 원하는 객실온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필수 : 냉난방설비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객실 내 필기도구를 책상 위에 비치하고 아래 용품을 비치하는가?
* 불편신고엽서, 편지지, 편지봉투, 명함, 호텔엽서

* 필수 : 불편신고엽서 미비치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객실은 방음이 잘되고 있는가?
* 객실과 객실, 객실과 복도, 객실과 외부간의 방음상태
* 벽의 차음상태, 객실유리, 문 등의 차음상태, 기기소음 또는 외부의 소음으로부터의 완벽한 방음 등
   
객실 내 호텔의 제반 서비스에 대하여 한국어와 외국어로 제작된 안내물 제공(객실TV동영상 또는 안내 홍보물 등)

* 필수 : 안내물 미제공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욕실의 환기 및 배수상태는 양호한가 ?

* 필수 : 욕실의 환기 또는 배수상태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욕실의 청결 및 관리상태
* 욕실바닥, 벽면, 천장의 청결상태
* 욕조, 변기, 세면대, 고무매트,비누받침대, 샤워기, 조명, 욕조손잡이의 청결상태

* 필수: 욕실청결 매우 불결 시 등급불가

필수 필수
욕실 가구 (욕조 또는 샤워부스, 세면대 등)의 품질 및 훼손 정도
* 욕조의 크기, 안전 및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

* 필수 : 욕실가구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호텔 욕실의 편의용품들을 잘 비치하는가?
* 헤어드라이기, 타월(4종 이상), 티슈, 비누, 샴푸, 린스, 샤워캡, toilet paper

* 필수 : 욕실의 편의용품이 비치되지 않았거나, 품질이 불량한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 안내도 부착여부

* 필수 : 객실 내 비상시에 대비한 안내 자료가 없는 경우 등급불가

필수 필수
비즈니스센터는 전용공간으로 마련되어 이용이 편리한가?

* 필수 : 비즈니스센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등급불

필수 필수
식음료업장 내부의 관리 및 청결상태(임대식당 포함)
※ 임대업장인 경우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인정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상태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ㆍ판매ㆍ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50조의2 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
        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ㆍ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ㆍ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