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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 1:1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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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질문
    호텔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971년부터 도입된 제도입니다.

    호텔 등급결정제도는 국내외 관광마케팅 전문기관인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별 등급제도의 공정한 평가 진행과 더불어 별등급 획득 호텔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한국관광의 숙박인프라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 A질문
    등급결정을 위해서는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신청안내를 참고하셔서 서류를 준비하여 등기우편 또는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Tel  : 02-729-9505/9507
    Fax : 02-729-9508
    이메일 : hotelrating@knto.or.kr
  • A질문
    ※신청 양식자료는 홈페이지 양식자료 참고

    -호텔업등급(별)결정신청서
    -호텔 시설일람표 및 종합현황(호텔현황)(양식자료 참고)
    -호텔업등급(별등급) 평가기준에 의한 자율평가표 사본 제출(현장평가 및 불시 또는 암행 각 1부)
    -관광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사본 각 1부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용 사업자등록증 및 담당자정보(상기제출서류와 다를 경우에만 제출)
    -식음업장 영업허가증 사본 각 1부
    -감점항목 확인서
    -6개 항목 안전점검 필증 (아래 내용 또는 양식자료 참고)
    ㄱ.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 6조에 따른 안전점검, 제7조에 따른 정밀안전진단 점검
    ㄴ.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른 점검
    ㄷ.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제13조 및 제13조 2에 따른 검사
    ㄹ.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에 따른 검사
    ㅁ. 에너지이용합리화법 39조에 따른 검사
    ㅂ. 전기사업법 제65조에 따른 정기검사
    -호텔업시설에 대한 개ㆍ보수 현황(최근 1~2년 사이, 자유양식)

    위 서류 모두 우편/방문 제출 후 회신 받은 이후 평가수수료 입금확인증 제출
  • A질문
    신청서 접수 → 행정사실 확인(화재, 범죄 및 불법행위, 행정조치, 불편신고 등) → 등급평가단 구성 → 현장평가, 암행(불시)평가 → 등급평가 → 등급결정 또는 보류 → 수용 또는 재신청
  • A질문
    - 매우우수 : 국내 최우수사례 (Best Practices)로 여겨질 수 있는 수준.
    최우수 사례란 타 호텔의 벤치마킹 대상 또는 고객 감동을 줄 수 있는 수준.
    - 우수 :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거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수준
    - 보통 : 최소한의 의무적인 수준 (예 : 법률적 규정, 호텔업계의 보편적 수준)을 충족하거나, 고객이 당연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
    - 미흡 : 호텔 서비스가 고객의 보편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
    - 매우미흡 : 고객의 불평불만을 발생시킬 수 있는 호텔 서비스 수준
  • A질문
    -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한다.
    - 소비자의 기준에서 해당 호텔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인식여부가 판단기준입니다.
  • A질문
    1. 객실 내에 관광불편신고엽서 비치,1330 안내전화 홍보물(한국관광공사 요청), 호텔투숙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서(호텔측 자체 제작)를 반드시 객실 내에 비치해야 합니다.
    - 불편신고엽서 및 1330 안내전화 홍보물 신청방법
       한국관광공사(서울 청계천로 40) 지하 1층 TIC에서 현장 수령 가능
       한국관광공사 1330 관광안내파트
       메일 : tourcom@knto.or.kr 에 이메일로
       업체명, 주소, 부서명, 담당자명, 연락처, 필요수량 기재 시 공사에서 우편으로 발송
    - 호텔투숙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서는 호텔측에서 직접 제작하여 비치 해야 합니다.

    2. 호텔 투숙객 등록카드 작성 및 보관
    - 긴급상황 발생시 호텔 투숙객 정보파악을 위한 투숙객 등록카드 작성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호텔 투숙객 등록카드를 작성하여 1년간 보관하셔야 합니다.

    3. 룸서비스 제공 판단기준
    - 룸서비스의 경우 해당 호텔에서 직접 제작/조리 후 제공하는 서비스로 외부 F&B 업체 등을 통한 배달 서비스 등은 해당 호텔에서 제공하는 룸서비스가 아닙니다.
  • A질문
    별 등급제도에서는 등급신청시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에 소개되어 있는 호텔등급 자율평가표에 의거 호텔 대표자의 책임하에 객관적인 기준으로 자체 평가한 후 자체평가결과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등급평가 후 등급보류 결정이 내려질 경우 평가수수료 및 등급 재신청 등으로 추가 비용이나, 시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필수항목은 호텔의 등급별로 핵심적인 서비스 및 시설이라고 판단되는 항목으로 신청 등급의 필수항목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호텔등급 보류결정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신청전에 반드시 필수 항목의 세부적인 내용을 <현장평가와 암행평가(5성급/4성급), 불시평가(3성급, 2성급, 1성급) 기준표> 를 참고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질문
    등급보류 결정시 등급결정 신청 호텔은 재평가비용을 사업자가 모두 부담하고 재신청(2차) 또는 이의신청(3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3번째 암행/불시평가시에는 평가요원을 2배로 투입하게 됩니다.
    다만, 3차 등급결정 평가여부는 호텔업 등급결정 자문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만 합니다.
    신등급에 의한 세부적인 등급결정 업무 진행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등급결정 업무 진행 >
    1단계(등급결정 신청)
    - 대상호텔에서 우편/이메일을 통해 사무국에 신청서 접수

    2단계(행정사실 확인)
    - 화재(소방서), 범죄 및 불법행위(경찰서), 행정조치(등록관청), 불편신고(소비자원 및 관광공사 불편신고센터)

    3단계(평가요원 구성)
    - 평가요원 섭외 및 구성
    - 현장평가(3명) + 암행평가(2명) : 4~5성급
    - 현장평가(2명) + 불시점검(2명) : 1~3성급

    4단계(심사일정 확정)
    - 해당호텔에 현장평가 일정 협의
    - 평가요원 일정을 고려하여 확정 통지

    5단계(평가 실시)
    - 신청서 접수후 90일이내 등급결정
    - 현장평가 및 암행평가/불시평가 실시

    6단계(평가결과 종합 및 통지)
    - 개별호텔, 지자체, 문체부
    - 등급표지 부착 공지
    -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홍보

    7단계(재신청)
    - 등급보류시, 60일 내 재신청

    8단계(2차평가)
    - 90일내 등급결정
    - 등급보류시, 60일내 이의신청

    9단계(이의 신청시)
    - 자문위원회 의결로 3차 평가

    10단계(3차평가)
    - 등급보류시, 등급 하향 조정후 재신청


  • A질문
    호텔 사진을 변경하시고자 하시는 경우 사진파일을 아래 메일로 보내주시면 변경 가능합니다.

    - 변경요청 메일 -
    수신메일 : hotelrating@naver.com

    - 사진 규격 -
    1. 사진종류 : 전경/로비/대표객실1/대표객실2/조식시설 각 1장씩, 총 5장
    2. 파일종류 : jpg
    3. 사 이 즈 : 가로 1000픽셀 x 세로 500픽셀 이상 (용량관계없음)

  •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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