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등급결정 신청 /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안내 동영상 및 매뉴얼

  • 동영상 썸네일

    호텔등급결정 신청
    구비서류 준비 요령

  • 동영상 썸네일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기존건축물

  • 동영상 썸네일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신축건축물

  • 동영상 썸네일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용도변경건축물

신청서 및 구비서류 양식

안내 동영상 및 매뉴얼
구분 신규평가(1차) 재평가(2~3차)
1.신청서 호텔업등급결정 신청서 호텔업등급결정 재신청 및 이의신청서
2.구비서류 1) 호텔업 시설의 현황
2) 호텔업 세부등급 평가기준에 의한 자율평가결과
호텔업 세부등급 평가기준에 의한 자율평가결과
호텔업 구분 등급 현장평가 불시/암행평가 등급결정기준
관광
호텔업
1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급 현장평가 (500점) 불시평가 (200점) 7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급 현장평가 (585점) 암행평가 (265점) 850점 만점의 80% 이상
5성급 현장평가 (700점) 암행평가 (300점) 1000점 만점의 90% 이상
한국전통
호텔업
1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80% 이상
5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90% 이상
소형
호텔업
1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50% 이상
2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60% 이상
3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70% 이상
4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80% 이상
5성급 현장평가 (400점) 불시평가 (200점) 600점 만점의 90% 이상

※ 관광호텔업 1·2성급은 통합 신청 및 접수방식으로 진행하며 1·2성급 평가표를 공통 적용
※ 한국전통호텔업과 소형호텔업은 1~5성급 동일한 평가표를 적용

3) 관광사업등록증,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4)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5) 감점항목 확인서
3.부가서류 1) 종합현황
2) 식음업장 영업신고증
- 3) 개선사항 (자유양식)

※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양식 또는 샘플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중 제출대상이 아닌 경우, 해당 항목에 보고서 대신 사유서 작성 후 인감 날인된 사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관광호텔업 1~3성급 주요 평가 항목 지침

가.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호텔의 안내 정보 평가구분 필수여부
- 호텔에 출입하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한 호텔 주차시설 및 안내정보 현장평가 -
  • 복도 조명

  • 복도 계단 청결 상태

  • 주차시설 안내표지

  • 호텔 진·출입구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보안시설 설치 및 관리 평가구분 필수여부
- 고객 안전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장소에 보안시설(폐쇄회로 등)의 설치 및 운영상태

  ※ 1개월 이상 녹화 분량 보유 필요
  ※ 보안시설(폐쇄회로)미설치 시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호텔 안내 및 주차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주차의 편리성 및 주차장 관리요원의 서비스 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주차 및 출차 편리성
- 주차서비스(차량안내 등)의 신속성 여부, 주차 요원의 친절성 및 복장상태 등
- 열쇠 보관의 관리상태, 장애인 노약자 승차 시 서비스 등 영접 서비스의 만족도

  ※ 장애인용 주차공간 1대 이상 확보, 1~2성급은 도어맨이 없으므로 대체 방안 필요

현장평가 -

나. 현관 및 로비

현관 및 로비 평가정보
평가내용 : 로비의 안락감 평가구분 필수여부
- 휴식 공간 및 개인을 위한 공간 구비 여부
- 전체적인 분위기와 인테리어 및 장식의 조화
- 로비의 바닥, 벽면, 천장, 현관 유리문, 현관탁자 등의 청결 및 관리상태

  ※ 로비가 없거나 청결 및 관리상태가 매우 미흡하면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다. 프런트 데스크

프런트 데스크 평가정보
평가내용 : 프런트 데스크 기능을 위한 적정 인력 확보 평가구분 필수여부
- 평가 준비 시 근무자 성함까지 기입

  ※ 최근 1년간 근무 스케줄 확인

현장평가 필수
프런트 데스크 평가정보
평가내용 : 호텔 운영 전산시스템 평가구분 필수여부
- 고객정보관리(고객의 불평불만 관리, 성향별 선호도)

  ※ 주의) 1~2성급은 PMS시스템 미비 시 대체 기능 준비, 예)컴퓨터 대장 (패스워드 반드시 걸어야 함)
  ※ 3성급부터 PMS시스템 보유하지 않으면 등급불가

현장평가 3성급이상
필수
프런트 데스크 평가정보
평가내용 : 안전금고(Safety Deposit Box)설치 및 운영 평가구분 필수여부
- 프런트에 설치된 안전금고는 고객열쇠와 호텔열쇠 2개로 동시에 작동되어야 함 현장평가 -

라. 복도 및 계단관리

복도 및 계단관리 평가정보
평가내용 : 복도 및 계단의 관리 및 청결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24시간 자연적 또는 인공조명을 통해 복도 및 계단의 일정한 밝기유지
- 복도 및 계단 유지관리, 청결 및 환기상태
- 복도 CCTV 여부, 비상벨 등
현장평가 -
  • 복도 조명

  • 복도 계단 청결 상태

  • 복도 CCTV

  • 복도 비상벨(인터폰) 및 사용법 기재

불시평가 항목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고객등록카드 작성 유무 평가구분 필수여부
- 신축호텔의 경우는 고객등록카드 로그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카드 관리 프로세스 확인
- PMS시스템 미사용 호텔은 별도의 프로세스 필요 (고객등록카드는 개인정보이므로 보안도 확인)

  ※ 고객카드 1년 이상 보관

불시평가 필수
고객등록카드 샘플이미지

가. 객실종류 및 면적

객실종류 및 면적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의 다양성 평가구분 필수여부
- 다양한 고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크기 또는 구조가 다른 유형의 객실 보유여부
  ex) 싱글룸, 더블룸, 트윈룸, 트리플룸, 디럭스룸, 스위트룸, 한실 등

※ 같은 용품 및 면적, 구조 등이 같을 시에는 한 개의 종류로 인정

현장평가 -

나.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의 보안관리 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Door Chain lock, Door view, Double lock의 설치 유무 및 관리상태

ㆍ Door Chain lock : 문을 약간 열고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도록 문 안쪽에 부착되는 체인이 달린 철물
ㆍ Door view : 객실 안에서 밖을 내다볼 수 있도록 문에 설치된 유리막
ㆍ Double lock : 이중 자물쇠 장치

※ 객실보안시설 미 설치시 등급불가, 셋 중 하나라도 없을 시 점수 관계 없이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평가정보
평가내용 : 고객 모니터링 시스템 평가구분 필수여부
- 객실 내 불편신고 엽서 비치 및 호텔이용만족 평가여부
  (단,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안내전화(1330) 홍보물을 비치한 경우 불편신고 엽서 비치한 것으로 봄)

※ 필수 : 불편신고엽서 미비치 및 이용만족평가 미실시 시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객실의 안락도 및 편의성 평가정보
평가내용 : 세탁서비스(Laundry Service) 평가구분 필수여부

※ 외주업체 응용 인정 가능

현장평가 -

다. 객실의 전기 통신 시설

객실의 전기통신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 내 인터넷 이용(연결)의 편리성 평가구분 필수여부
- 실제로 사용 가능한지 현장평가 시 인터넷 연결 확인 현장평가 -
객실의 전기통신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 내 화재감지기의 작동 및 관리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실제 작동여부 확인이 불가능 하므로 작동기능 검사서 및 관련 기기로 평가 현장평가 -
  • 감지기

  • 비상전원

  • 작동검사서

  • 수신기

  • 수신기 매뉴얼

  • 비상방송

객실의 전기통신시설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 내 간이완강기, 인명구조기구, 휴대용 비상조명등의 관리 및 제공여부 평가구분 필수여부
- 간이완강기 : 화재 등 위급상황 시 탈출용 로프 등으로 구성 (객실 3층~10층에 설치)
- 인명구조기구 : 지하층을 포함 7층 이상인 호텔에서 비상용으로 호텔 내 비치하는 방열복, 공기호흡기, 인공소생기
- 공기호흡기 : 화재 등 유독가스 방지용 공기호흡장비
- 인공소생기 : 호흡장애 시 응급 산소 공급을 위한 장비

※ 안내표지 및 기물 확인 실제 사용 가능 여부 확인 소방 법령 의거 평가

현장평가 -
  • 인명구조

  • 간이완강기

  • 간이완강기

  • 조명등

  • 소화기

  • 점검표

라. 욕실 부문

욕실 부문 평가정보
평가내용 : 욕실 가구(욕조 또는 샤워부스, 세면대 등)의 품질, 청결 및 관리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욕조의 크기, 안전 및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
- 욕실바닥, 벽면, 천장의 청결상태
- 조명등, 욕조, 러버매트, 욕조손잡이, 세면대, 비누받침대, 샤워기, 변기 등의 청결상태

※ 욕실가구의 교체가 필요하거나, 매우 불결한 경우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욕실 부문 평가정보
평가내용 : 욕실의 환기 및 배수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직접 물을 들어서 배수 확인, 환풍기 날 청결상태 확인 및 작동여부 확인
- 배수관에서 악취 혹은 역류 시 등급보류

※ 욕실의 환기 및 배수시설이 매우 미흡한 경우 등급 불가

현장평가 필수

불시평가 항목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의 편의용품 제공 및 품질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편의용품 : 실내복(2벌), 커피포트, 슬리퍼(2개), 나무옷걸이(7개), 미니바, 메모지와 볼펜, 욕실용품, 얼음물통(ice bucket), 유리컵(2개), 거울

※ 객실 편의용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불량인 경우 등급불가, 1개 이상 미제공시 등급불가

불시평가 필수
  • 실내복(2벌 이상)

  • 옷걸이(7개 이상)

  • 타월(2종 이상)

  • 헤어드라이어

  • 컵(2개 이상)

  • 일회용품(Amenity)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의 냉.난방 및 방음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객실별 온도 조절 가용성
- 객실과 객실, 객실과 복도, 객실과 외부간의 방음상태
- 벽의 차음상태, 객실유리, 문 등의 차음상태, 기기소음 또는 외부의 소음으로부터의 완벽한 방음 등
- 중앙 또는 개별 냉난방, 방음기능 미 제공 시 등급보류

※ 냉난방 상태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불시평가 필수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객실 내 비상시 안내지침서 구비 여부 및 비상대피 안내도 부착여부 평가구분 필수여부
- 비상안내 대피도는 객실 현관문에 비치, 지침서는 디렉토리 북 혹은 테이블 비치
- 영/한 2개 국어 이상 표기 필요

※ 객실 내 비상시에 대비한 안내 자료가 없는 경우 등급불가

불시평가 필수
  • 비상안내 대피도

  • 비상안내 대피도

  • 비상안내 지침서

가. 식음료 시설 및 관리 (임대식당 포함)

식음료 시설 및 관리 (임대식당 포함) 평가정보
평가내용 : 식음료시설 설치 유무 평가구분 필수여부
- 전문 서양식, 동양식, 한식 레스토랑 및 커피숍 등 식음료 업장 설치 유무
- 다른 시설과 겸용인 경우, 1개의 업장으로 인정
- 임대업장인 경우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인정
  주의. 식음업장 영업신고증에 따라 업장 개수 인정 및 임대업장의 경우 프론트와 POS시스템 연동(일괄결제 가능) 여부 확인 미연동 시
  인정불가, 무료로 제공하는 스낵바의 경우도 영업신고증 반드시 필요

※ 조식제공가능 식음료장소가 없으면 등급불가

현장평가 필수
  • 식음업장 영업신고증

  • 식음업장과 프런트의 POS연동 가능 여부

식음료 시설 및 관리 (임대식당 포함) 평가정보
평가내용 : 식음료장의 분위기, 테이블과 의자의 품질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분위기: 품격 있는 집기류, 인테리어, 장식 (꽃, 그림 등)
- 업장 형태에 맞는 기물(스푼, 나이프 등) 비치 필요 및 청결상태(의자, 테이블 등) 확인
현장평가 -
식음료 시설 및 관리 (임대식당 포함) 평가정보
평가내용 : 메뉴와 정보전달 체계의 다양성 평가구분 필수여부
- 메뉴 리스트 외국어 표기

※ 점수가 제일 낮은 식당을 기준으로 적용

현장평가
(3성급이상)
-
  •  

나. 비즈니스센터 설치 운영

비즈니스센터 설치 운영 평가정보
평가내용 : 비즈니스센터 운영 및 서비스 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로비 혼용 가능하나 전용공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 표지 부착
- 컴퓨터, 복합기 등을 제공하고 이용가능 시간 표기 필요
불시평가 -

불시평가 항목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식음료업장 내부의 관리 및 청결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임대업장인 경우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하여야 인정

※ 조식제공가능 식음료장소 없으면 등급불가

불시평가 필수
  • 식음업장 전경

  • 종사원 유니폼(남)

  • 종사원 유니폼(여)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주방 청결 및 쓰레기 분리수거 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배수구 악취 혹은 타일 색상 변색 또는 깨진 타일이나 벽이 없는지 확인
- 분리수거 통은 색상 또는 모양으로 구분

※ 주방 청결, 쓰레기 분리수거 등

불시평가 필수
불시평가 항목 평가정보
평가내용 : 식재료 보관 및 저장 관리상태 평가구분 필수여부
- 식재료 한글표시사항 필시 준수 및 유통기한 경과 제품 발견 시 등급보류
- 식재료 라벨링 필히 표기(개봉일, 유통기한 등)
- 야채, 고기는 별도의 유통기한이 없으므로 거래명세서 등으로 사용기한 설정 사용
- 직원용은 별도표기 및 별도의 공간에 보관

※ 식재료 보관 및 저장상태 매우 미흡 시 등급불가

불시평가 필수
  • 식재료 라벨링

  • 라벨 샘플

  • 주요 식자재 원산지 표기

  • 거래 명세서

4-1. 가점항목

가점항목 정보
평가내용 : 종사원 교육 평가구분 필수여부
- 자체교육기관등록, 위탁교육, 강사초빙, 자체강사 활용
- 직무교육, 계층교육, 교양교육, 서비스교육, 외국어교육, 응급조치 교육
- 종사원 서비스 역량분석 및 향상

  ※ 수료증, 교육 참석자 명단 (직접서명 기록)증빙자료 제시

현장평가 -

4-2. 감점항목

가점항목 정보
평가내용 적용기간 관광호텔업 평가배점
1~3성급
가. 호텔 내 화재 발생 여부 최근 3년 -10
나. 호텔 내 범죄 발생여부
    1) 호텔 내 도난 등 범죄 발생 여부
최근 3년 -10
    2) 호텔 경영주 및 종사원의 불법행위 -10
다. 영업상 행정조치 여부
- 위생점검, 소방점검, 노사분규 등 영업상의 행정조치 (행정처분, 과태료, 과징금 등)
최근 3년 -10
라. 고객 불편신고 처리 상태
    1) 한국관광공사, 소비자원 등에 접수된 사항 중 시설/위생관리/불편신고
최근 3년 -10
    2) 부당요금징수, 서비스불만, 예약조건 불이행, 기타 -10
마. 투숙객이 예약취소·변경 요청 시 과다한 수수료를 요구하며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위반으로 적발 시
    - 특약사항(조기예약·특가객실에 따른 별도 수수료 규정) 있는 경우 등 제외
- -10
사. 호텔 등급 표지 미부착, 허위표시 및 허위광고 적발 시
    - 등급표시, 홈페이지, 온라인예약사이트 등에 허위등급 게시 또는 광고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
- -20
아. 풍속을 저해하는 ‘입·퇴실 시간에 따른 차등요금제 실시’광고 적발 시
- -20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ㆍ판매ㆍ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50조의2 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
        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ㆍ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ㆍ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