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센터 / FAQ/1:1 문의

FAQ/1:1 문의

faq 검색
  • A질문
    호텔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971년부터 도입된 제도입니다.

    호텔 등급결정제도는 국내외 관광마케팅 전문기관인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별 등급제도의 공정한 평가 진행과 더불어 별등급 획득 호텔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한국관광의 숙박인프라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 A질문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등급신청 필요서류를 준비하신 뒤, 온라인으로 평가신청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Tel  : 02-729-9505/9507
    Fax : 02-729-9508
    이메일 : hotelrating@knto.or.kr
  • A질문
    ※신청 양식자료는 홈페이지 양식자료 참고

    -호텔업등급(별)결정신청서
    -호텔 시설일람표 및 종합현황(호텔현황)(양식자료 참고)
    -호텔업등급(별등급) 평가기준에 의한 자율평가표 사본 제출(현장평가 및 불시 또는 암행 각 1부)
    -관광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사본 각 1부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용 사업자등록증 및 담당자정보(상기제출서류와 다를 경우에만 제출)
    -식음업장 영업허가증 사본 각 1부
    -감점항목 확인서
    -6개 항목 안전점검 필증 (아래 내용 또는 양식자료 참고)
    ㄱ.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 6조에 따른 안전점검, 제7조에 따른 정밀안전진단 점검
    ㄴ.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른 점검
    ㄷ.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제13조 및 제13조 2에 따른 검사
    ㄹ.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에 따른 검사
    ㅁ. 에너지이용합리화법 39조에 따른 검사
    ㅂ. 전기사업법 제65조에 따른 정기검사
    -호텔업시설에 대한 개ㆍ보수 현황(최근 1~2년 사이, 자유양식)

    위 서류 모두 온라인 제출 후 회신 받은 이후 평가수수료 입금확인증 제출
  • A질문
    신청서 접수 → 행정사실 확인(화재, 범죄 및 불법행위, 행정조치, 불편신고 등) → 등급평가단 구성 → 현장평가, 암행(불시)평가 → 등급평가 → 등급결정 또는 보류 → 수용 또는 재신청
  • A질문
    - 매우우수 : 국내 최우수사례 (Best Practices)로 여겨질 수 있는 수준.
    최우수 사례란 타 호텔의 벤치마킹 대상 또는 고객 감동을 줄 수 있는 수준.
    - 우수 :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거나 고객만족을 제공하는 수준
    - 보통 : 최소한의 의무적인 수준 (예 : 법률적 규정, 호텔업계의 보편적 수준)을 충족하거나, 고객이 당연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
    - 미흡 : 호텔 서비스가 고객의 보편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
    - 매우미흡 : 고객의 불평불만을 발생시킬 수 있는 호텔 서비스 수준
  • A질문
    - 투숙고객이 임대업장을 이용한 후 호텔에서 정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 임대업장의 종사원도 호텔종사원에 준하여 유니폼을 착용한다.
    - 소비자의 기준에서 해당 호텔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는 인식여부가 판단기준입니다.
  • A질문
    1. 객실 내에 관광불편신고엽서 비치,1330 안내전화 홍보물(한국관광공사 요청), 호텔투숙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서(호텔측 자체 제작)를 반드시 객실 내에 비치해야 합니다.
    1) 불편신고엽서 및 1330 안내전화 홍보물 신청방법
       - 국번없이 1330 전화 후 관광불편신고엽서를 전화상 신청 가능
       - 메일 : tourcom@knto.or.kr 에 이메일로 업체명, 주소, 부서명, 담당자명, 연락처, 필요수량 기재 시 공사에서 우편으로 발송
    2) 호텔투숙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서는 호텔측에서 직접 제작하여 비치 해야 합니다.

    2. 호텔 투숙객 등록카드 작성 및 보관
    - 긴급상황 발생시 호텔 투숙객 정보파악을 위한 투숙객 등록카드 작성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호텔 투숙객 등록카드를 작성하여 1년간 보관하셔야 합니다.

    3. 룸서비스 제공 판단기준
    - 룸서비스의 경우 해당 호텔에서 직접 제작/조리 후 제공하는 서비스로 외부 F&B 업체 등을 통한 배달 서비스 등은 해당 호텔에서 제공하는 룸서비스가 아닙니다.
  • A질문
    별 등급제도에서는 등급신청시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에 소개되어 있는 호텔등급 자율평가표에 의거 호텔 대표자의 책임하에 객관적인 기준으로 자체 평가한 후 자체평가결과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등급평가 후 등급보류 결정이 내려질 경우 평가수수료 및 등급 재신청 등으로 추가 비용이나, 시간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등급별 필수항목은 호텔의 등급별로 핵심적인 서비스 및 시설이라고 판단되는 항목으로 신청 등급의 필수항목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호텔등급 보류결정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신청전에 반드시 필수 항목의 세부적인 내용을 <현장평가와 암행평가(5성/4성), 불시평가(3성, 2성, 1성) 기준표> 를 참고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A질문
    2017년 06월 05일부터 등급결정 신청은 홈페이지상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아래 절차를 확인하시어 모든 준비가 완료된 후 신청 해주세요.

    < 온라인 등급결정 신청 절차 >
    1.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2.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구비서류 양식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등급결정 신청 준비사항 페이지에서 희망등급에 해당하는 자율평가표를 다운로드 하여, 작성을 합니다.
    4. 신청서는 작성 후 대표자 서명 또는 인감 날인하시어 스캔파일(pdf)로 준비합니다.
    5. 구비서류도 모두 준비하시어 스캔파일(pdf)로 준비합니다.
    ※ 6개 항목 안전점검필증 중 제출대상이 아닌 경우, 해당 항목에 보고서 대신 사유서 작성 후 인감 날인된 사본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6. 호텔사진 5장(호텔전경, 로비, 대표객실1, 대표객실2, 조식시설)을 가로1,000픽셀 x 세로500픽셀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 사진 편집이 불가한 경우 가지고 계신 원본 사이즈의 사진을 업로드 하셔도 됩니다.
    7. 모든 서류가 준비된 경우 등급결정 신청 페이지에서 내용을 입력하고 첨부 파일을 모두 등록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유의 사항 >
    - 업로드 하시는 모든 서류(신청서, 구비서류, 부가서류)는 pdf 파일로 업로드 해주세요.
    ※ 다운로드 받으신 문서를 작성하고 pdf로 변환하시려면, 네이버에서 알PDF(ALPDF)와 같은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신 후 변환 가능합니다.
    - 신청된 내용은 수정이 불가하오니, 내용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최종 확인하고 신청해주세요.
    - 수상관광호텔업과 의료관광호텔업은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호텔업 등급결정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A질문
    등급보류 결정시 등급결정 신청 호텔은 재평가비용을 사업자가 모두 부담하고 재신청(2차) 또는 이의신청(3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3번째 암행/불시평가시에는 평가요원을 2배로 투입하게 됩니다.
    다만, 3차 등급결정 평가여부는 호텔업 등급결정 자문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만 합니다.
    신등급에 의한 세부적인 등급결정 업무 진행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등급결정 업무 진행 >
    1단계(등급결정 신청)
    - 대상호텔에서 우편/이메일을 통해 사무국에 신청서 접수

    2단계(행정사실 확인)
    - 화재(소방서), 범죄 및 불법행위(경찰서), 행정조치(등록관청), 불편신고(소비자원 및 관광공사 불편신고센터)

    3단계(평가요원 구성)
    - 평가요원 섭외 및 구성
    - 현장평가(3명) + 암행평가(2명) : 4~5성
    - 현장평가(2명) + 불시점검(2명) : 1~3성

    4단계(심사일정 확정)
    - 해당호텔에 현장평가 일정 협의
    - 평가요원 일정을 고려하여 확정 통지

    5단계(평가 실시)
    - 신청서 접수후 90일이내 등급결정
    - 현장평가 및 암행평가/불시평가 실시

    6단계(평가결과 종합 및 통지)
    - 개별호텔, 지자체, 문체부
    - 등급표지 부착 공지
    -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홍보

    7단계(재신청)
    - 등급보류시, 60일 내 재신청

    8단계(2차평가)
    - 90일내 등급결정
    - 등급보류시, 60일내 이의신청

    9단계(이의 신청시)
    - 자문위원회 의결로 3차 평가

    10단계(3차평가)
    - 등급보류시, 등급 하향 조정후 재신청


  • A질문
    2017년 06월 05일 이전 신청하여 등급결정된 호텔의 경우
    호텔업 등급결정사업 시스템에 사업자번호가 이미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신규 회원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된 호텔은 등급결정사무국 이메일(hotelrating@knto.or.kr)로 아래 정보를 보내주시면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하시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제목 : 홈페이지 신규 가입 불가 확인요청
    호텔명 :
    등급인정번호 또는 결정 등급 :
    담당자명 :
    담당다 휴대폰번호 :
    담당자 메일 :
  • A질문
    2017년 06월 05일 온라인 등급결정 신청 서비스 오픈전에 신청하고 등급결정된 호텔의 경우 해당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2017년 06월 05일 이전에 등급결정 받으신 호텔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량이 방대하여 순차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시기 까지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수 있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A질문
    노출하시고 싶으신 호텔사진 5장을 메일(hotelrating@naver.com)로 보내주시면 1~2일 이내 등록 가능합니다.
    사진 편집이 불가한 경우 가지고 계신 원본 사이즈의 파일을 보내주셔도 괜찮습니다.

    < 사진 규격 >
    - 매수 : 총 5장 (호텔전경, 로비, 대표객실1, 대표객실2, 조식시설)
    - 규격 : 가로1,000픽셀 x 세로500픽셀
    - 파일확장자 : jpg

    메일 보내주실 때 호텔명, 등급결정일 정보도 꼭 같이 보내주세요^^
  •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이용에 불편함이 있으시면 문의하여 주세요.

  • 마이페이지에서
    문의하셨던 내역의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주소가 전자우편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사용하여 무단으로 수집ㆍ판매ㆍ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 자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50조의2 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
        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ㆍ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ㆍ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